Business English (Resume for Job Success)


경희사이버대학교 사공철교수님 강의내용 정리 (1차시 1강)

Chapter 01 Resume, Cover & Self Introduction Letter for Job Success

Lecture 01 : Hurrah ! “Resume” to pass Job Door

Objectives (학습목표)

  • ① 영문 이력서의 구성 9 요소 – “C O Q E S E A A R” Formula
  • ② 영문 이력서의 작성 공식 4 단계 – “A I D A” Formula
  • ③ 영문 이력서의 유형별 작성 실례
  • ④ 영문 이력서의 주소 작성 법

1. Resume의 구성 9 요소란 ? – “C O Q E S E A A R” Formula

① Contact information (연락처)

• Name (가장 맨 위에) • Street Address • City, Country, Zip code • Residence Telephone Number (집 전화 번호) • Business Telephone Number • Cell Telephone Number • Fax Number • Email Address (회사용이 아닌 개인용) • Web page URL (회사 site가 아닌 개인용 site)

② Objective (희망 직종)

③ Qualifications summary (자격 조건 요약)

④ (Professional) Experience (개인적 경험)

⑤ Skills (능력/기술)

⑥ Education, Licenses (교육 배경/ 자격증)

⑦ Affiliations (소속)

⑧ Awards and Honors (수상과 영예)

⑨ References (추천인)

2. 영문 이력서의 작성 공식 4 단계 – “A I D A” Formula

  • Step 1 : Get Attention (먼저 이목을 끌고)
  • Step 2 : Capture Interest (관심 사항을 일치시키며)
  • Step 3 : Create Desire (잠재되어 있던 욕구를 불러 일으켜)
  • Step 4 : Call to Action (행동으로 연계시킨다)

3. 영문 이력서의 유형별 작성 실례 – ‘이력서’는 영어로 Resume 또는 CV (Curriculum Vitae)

A. Chronological Resume (연대순 이력서)

가장 전통적인 이력서 작성 방식으로, 구직자의 경력(experience)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방 식입니다. 따라서 직장 경력이 탄탄한 경우, chronological Resume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 니다. 현재와 동일 계통으로 이직을 원할 경우 사용하면 좋지만 완전히 다른 계통으로 바꾸 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Chronological Resume

Chronological Resume

B. Functional Resume (기능적 이력서)

구직자의 능력, 업적 등을 이력서 앞부분에 기술하는 형태로, 주로 전직을 하는 경우에 사 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functional resume의 경우 이전 직장에서 자신이 어떤 일을 했 는지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지 않는데, 사실상 이전 경력을 내세우고 싶지 않은 경우 이 유 형을 사용합니다. 원하는 일자리와 관련해 특별한 근무 경험은 없지만, 기존의 경험, 경력 또는 소지하고 있 는 기술, 지식 등이 활용 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의 직장 경 력이 특출하지 않다거나 공백 기간이 있는 경우, 또한 이직이 잦았던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 니다.

Functional Resume

Functional Resume

C. Combined Resume (혼합형 이력서) – 가장 잘 활용되는 영문 이력서

이 유형의 이력서는 앞의 두 유형의 장점만을 혼합한 형태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능력, 업적 등을 앞부분에 기술하고 뒤에는 이전 직장 경력을 상세하게 기술하기 때문에, 앞의 두 유형보다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Combined Resume

Combined Resume

4. 영문 이력서의 작성 법

주소 작성법

우편 번호 110 – 110

대한민국 서울 중구 다동 100 – 1

박 민 수

☞ 주소 작성 시, 영문 주소는 우리말과 달리 순서를 반대로 쓴다는 것이지요. 주소의 작은 단위를 먼저 씁니다. 그러니 제일 먼저 이름을 쓰고 나면, 번지수부터 나라 이름까지 아래 순서대로 써야겠군요. ① 성명 → ② 번지 → ③ 동 → ④ 구 → ⑤ 시 → ⑥ 우편 번호(Zip-code) → ⑦ 나라 이름

Park Min-su

100-1, Da-dong, Chung-gu,

Seoul 110-110, Korea

Phone : (02) 2008-5200

Email : fluent@email.co.kr

전화번호와 이멜을 꼭 적습니다.

날짜 및 시간 작성 법

1998년 2월부터 2003년 5월까지

☞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작은 단위부터 쓰기 시작하세요. 그리고 Resume나 Cover letter 와 같은 formal한 Business letter에서는 가급적 줄임말을 쓰지 않습니다. Feb ( × ) → February ( ○ ) 물론 “1998. 2 ~ 2003. 3”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만 이는 우리식입니다.

(from) February 1998 – (to) May 2003

대학 졸업 및 전공 작성 법

2003년 2월 대한 대학교 졸업 경영학 전공/ 영문학 부전공

☞ 주어가 나(I)인 것은 너무나 자명하므로 이력서에는 생략합니다. 전공은 major, 부전공은 minor이라고 합니다.

  • Graduated from + 졸업한 대학 이름
  • 전공 → Majored in + 과목 이름
  • 부전공 → Minored in + 과목 이름

Graduated from Daehan University in February 2003.

Majored in Business Administration with a minor in English & Literature.

영어/일어 능통

☞ ~ 언어 능통 : Fluency in + 언어 말하고 쓰는데도 능통하다고 어필하고 싶으면 “spoken & written”을 보태면 더욱 좋습니다.

Fluency in English and Japanese.

요청하시면 추천서 (혹은 신원보증서, 신원보증인) 제출하겠음.

☞ 이력서 하단에 적는 말로써 정형화된 표현이 있으므로 그냥 이대로 암기하세요. 이력서 뒤 부분에 의례적으로 적습니다. 요청 시 : upon request

References available upon request 혹은 Available upon request

5. Resume 작성 시 다른 유의 사항들

(1) Form 주로 많이 쓰는 보편화 된 Form을 따라야 합니다.

(2) Reverse Chronologically 시간 순서는 최근의 사실부터 과거사실로 써야 합니다.

(3) Effectively & Economically A4 용지 한 장에 들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Phrase 이력서에는 “full sentence”를 쓰지 않고 문장이 아닌 구로 써야 합니다. I graduated from ~ ( × ) Graduated from ~ ( ○ )

(5) Grammar & Spelling 문법과 철자는 정확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6) Clean & Neatly 보기 좋고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은 기본이에요.

(7) Personal Data (개인 정보) Name → Address → Phone → E-mail → Marital Status (결혼 유무) → Gender (성별) 순서로 A4 용지 위쪽 중앙이나, 혹은 위쪽 왼쪽 부분에 순서를 지켜서 정렬하여 써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위쪽 중앙에 Resume라는 말을 별도로 써 서는 아니 됩니다.

(8) Career Objective – 나의 궁극적인 목표를 적습니다. – 큰 회사, 경험, 배경, 마케팅, 홍보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력서에는 가급적 문장으로 쓰지 마세요. To work for a large company where I can use my experience and background in marketing and promotions.

(9) Work Experience (=Employment History) 역 시간 순으로 적으시고, 1999 – Present Diane Rose Company, Marketing and Promotions Specialists – 과장, 부장 자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슨 일을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Supervisor of the consumer marketing and promotions development nine people. (9명 으로 구성된 소비자 마케팅과 홍보 부서의 매니저) 일반적으로 모든 이력서는 경력이 학력보단 위에 있고 경력이 없으면 학력이 우선 그리고 만약 특별한 기술이 많다면 Qualification 이란 항목을 Career Objective 밑에 씁니다. 영문 이력서는 자기가 제일 내세울 수 있는 분야를 Career Objective 밑에 먼저 씁니다. 물론 이 게 정석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이력서는 이 룰에 따르게 마련이죠. 그리고 요즘엔 컴퓨터상 에 올려놓는 이력서 종류도 있지만 기본적인 아웃라인은 비슷합니다. 간단하고 알아보기 쉽 게 쓰는 게 면접관들이 중점적으로 보는 분야구요. 그 다음에. 경력이나 학력이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일자리에 적합한가가 그 다음에 보는 것이구요. 거의 인사 담당들이 이력서와 커버레터를 보는데. 1 분에서 3분정도밖에 소요를 안 한답니다. 그러니까. 구구절절하게 너 무 상세하게 쓰면 손해가 난다는 거죠.

(10) Education (=Educational Background) – 일과 관련해서 이수한 과목이나 교육 내용을 적습니다. 최근의 것부터 쓰도록 하세요. (예 : 대학 졸업자는 고등학교까지, 대학원 졸업자는 대학교 까지 적습니다.) 모든 이력서(Resume)에는 직장 경력이나 학력은 항상 역으로 작성하는 것 을 잊지 마세요. (Reverse Chronological order) 최근의 학력이 제일 먼저 쓰이고. 최근의 직장 경력이 제일 먼저 쓰입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간결하고 알아보기 쉽게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개는 한 장내지 두 장이면 됩니다. 만약 그이상이면 구구절절하게 쓰는 것이 되며, 인사 말은 사람들이 염두에 두지 않게 됩니다. 아 그리고, 특별히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면. 중고 등학교의 학력은 안 쓰셔도 됩니다.

1991-1995

Bachelor Degree in Marketing Daehan University, Da-dong, Korea (학사 학위) Master Degree (석사 학위) Philosophy Degree (박사 학위)

Completed six specialist courses in public relations and mass communications at the Mass Communication Institute of Korea First University.

February 1995 – July 1999

Star Public Relations

Prepared public relations materials and news releases for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in the New York metropolitan area, audiovisual presentations, and organized press conferences February 1990 Graduated from Daehan School

(11) Special Skills (장기) 자격증, 어학 실력, 컴퓨터 실력 등을 적습니다. (없으면 꼭 준비해야 할 사항입니다.)

  • Fluency in English and Japanese. (영어 일어 능통) (spoken and written)
  • Experienced at MS Word, Power-point, Excel, and other accounting related software.
  • Honors & Awards (상벌 사항) [option]으로서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 Activities (봉사 활동 등) [option]으로서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12) References References available upon request 혹은 Available upon request ※ 마지막으로 Grammar & Spelling 여러 번 확인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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