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Enterprise and Administration (Risk Management)


경희사이버대학교 박승찬교수님 강의 내용 정리 (13차시2강)

우리기업의 리스크 관리와 총정리

  • 중국 대세론과 위협론의 개념
  • 중국시장의 변화와 향후 전망
  • 중국시장변화에 따른 우리기업의 리스크 관리
  • 우리기업의 향후 대응방안
  • 우리기업의 중국사업 체크 포인트
  • 중국 내 현지 자금조달 방안 과실 송금 절차

01 | 중국 대세론과 위협론

중국 관련 책

중국 관련 책

02 | 중국 위협론 시나리오

고도성장의 부작용 누적 → 중국 위기론 제기

중국위기론

중국위기론

  • 중국 정부는 성장이 지속되는 한 이러한 문제들이 점진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기대
  • 외부 충격 등에 의해 저성장 국면에 빠져들면 금융/재정 부실/실업증대로 거시경제적 위기가 ] 증폭될 가능성은 상존함
  • Douglas Snow: Open Access Society 구현여부 관심

시장경제 개혁

  • 물권법(2007.10.1 시행)
  • 법인세법(2008.1.1 시행)
  • 파산법(2007.6.1 시행)
  • 노동계약법(2008.1.1 시행)
  • 반독점법(2008.8.1 시행 )

글로벌 스탠더드

  • 보시라이: 饥不择食来者不拒 挑肥拣瘦

03 | 기업정책 변화 가속화

대만기업의 중국사업 리스크 시각

  • 招商引資→ 挑商选资
  • 来者不拒→ 嫌贫爱富
  • 筑巢引凤→ 收巢该凤
  • 市场经济优先→ 社会主义优先
  • 沿海改革开放→ 外商西晋养民
  • 领导求见招商→ 工商求见领导

자료원: 공상시보 및 청화대학

04 | 진출업체의 위기 대응방안

  • 중국 내 경영환경에 근본적 변화 → “6 缺7金” 압력 상승 → 기업운영 비용 대폭 상승
    • 6 缺: 물, 전기, 노동자(이직률 상승), 원재료, 자금, 토지
    • 7金: 5金(양로, 의료, 실업, 산재, 생육) + 사회보험금 + 종업원 주택
  • 신법에 따른 인건비 증가 문제는 고사하고, 구인난이 심각 하이테크/내수로 업종을 전환하든, 내륙으로 이전하든 중국당국의 엄격한 간섭, 감독 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
    • 외자기업에 자유 운영공간 부여하던 시대는 지나간 듯
    • 비용상승 같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기업운영자유 권익의 침해
  • 대응 지연 → 도태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임

05 | 기업전략차원의 리스크 관리

인건비 급증 문제

  • 종업원 감축, 외주생산으로 전환
  • 다국적기업의 대응방안 벤치마킹(월마트 등) `집단사직, 근속년수 재산정, 정규직의 비정규직화 `고용기간을 불명시 했던 노동계약의 전환
  • 경쟁우위 확보 : 요소비용 우위 → 고부가가치 우위로 전환 신형 기술/소재의 이용확대, 관리혁신, 조직구조 조정, 품질 차별화 등

중국에서 장려하는 업종으로 전환 → 자금 지원 수혜 가능

  • 투자 장려 업종: 고부가가치 가공형, 연구개발, 선진기술, 자원절약형, 환경 친화형 등
  • 단, 지재권 침해 및 기술유출 위험 상존

공장 이전, 철수, 새로운 생존/발전 공간 모색

  • 내륙, 농촌 이전 시 물류비용 추가 발생
  • 중국의 청산절차 등 퇴출 장벽이 비교적 높음(소위 “야반 도주”)

중국 내수 시장 확대 및 글로벌 경영의 마인드 수립

투자목표의 전략적 조정

  • 투자 경영 초점의 전환: 수출 위주 → 내수/수출 동시 중시
  • 특히 올림픽 개최 계기로 내수시장 대폭 확대
  • 당분간 중국의 대외 수출환경이 악화되고 있음에 유의 : 무역흑자 감축 노력, 인민폐 절상 지속, 가공무역 수출 규제 등

환율 : 유로화에 대해서 07년 10% 절하

  • EU 지역 수출가격 경쟁력은 오히려 호전

중국의 소비/내수확대 정책 활용

  • 중국정부는 올림픽을 소비확대의 천재일우 기회로 간주

중국의 서비스업 개발정책 활용

  • 북경, 상해, 심천, 광주(2012년 아시안게임), 무한 등 대도시로 진출 중시
  • 제조형, 지식형, 가치형, 체인 가맹형 등의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업 발전 기회 포착

전세계 서비스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10년 약 50% 이상 증가

  • 제조중심의 성장방식에서 서비스 산업 육성을 통한 고도화 전략

兩自정책 (자주혁신, 자기 브랜드 창출) 정책에서 오는 기회 포착

  • 자주혁신: 중국의 과학기술 R&D 인력 확보 경쟁을 주시
  • 15억 인구의 인정 브랜드 → 세계적 브랜드화
  • 08년 중국 소비자 선호 브랜드 조사: 57개 품목별 3강 브랜드에 중국산 65%, 미/일 등 외국 30%, 대만 브랜드 5%, 한국은 2% 차지
  • “중국은 대만기업의 자기 브랜드 창출을 위한 가장 좋은 연병장이다”

新특구의 발전기회 포착

  • 상해포동, 천진빈해신구, 광서 북부만 경제권, 성도/중경 종합개방구
  • 기존의 환발해, 화동지역 거점에서 진출지역을 확산해 나갈 필요
  • 한국기업의 “플랫폼 경제”역량과 시너지 효과 활용. 연합함대로 공략
  • 대만기업은 화남에서 화동을 거쳐, 환발해 지역으로 진출 가속화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념도

  • 가공무역 기지이전의 가속화
  • 동남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
  • 대만 및 일본, 홍콩기업의 이전 가속화
  •  중국 4대 경제권의 성장 가능성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념도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념도

“과학적 발전관” 하의 중국 투자환경 변화

  • 변증법적인 정-반-상생(합)의 변화 ⇒ 이전과 달리 우열구분이 불명확 (예) 以人爲本으로 임금상승—’전면발전’ 요구로 노동공급 안정 중시

진출기업 역시 “변증법 경영 현지화” 사고방식

  • 중국시장의 변수가 매우 가변적, 취사선택의 어려움, 이익기반의 다양화
  • 모든 것이 좋거나 나쁜 것이 아닌 “좋은 것 중에 나쁜 것이 있고, 나쁜 것 중에 좋은 것이 있는 상황”
  • 투자환경 개선에 따른 기회와 리스크가 공존하는 추세
  • 리스크 관리 : ‘좋은 것 중에서 나쁜 것은 피하고, 나쁜 것 중에서 좋은 것을 찾는 “변증법적 경영기업” 활용
  • 상대적으로 비교해 선택하고 믹스하여 위험 분산하는 사고가 필요

06 | 중장기적인 대응전략

10년 전에 오늘의 중국을 예측했다면?

  • 15억 중국에서 구인난?
  • 1달러: 6.5위엔
  • 식량 빈존 국가
  • 외자기업 중국증시 상장 → 수 십 배의 시체 차익

중국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 중국제도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 있음.(미시적+거시적 경제환경)
  • 중국은 진보하는데, 진출기업의 중국에 대한 의식은?
  • 환골탈태적인 전환의 필요성은?(한국 내 중국에 대한 시각변화)

향후 5-10년의 시점에서 현재를 바라 볼 필요..

  • 향후 10년 간 해야 할 일은?

중국투자의 목적을 새롭게 확인

  • 비용 절감형/수출지향형 투자에서 어디로?
  • 중국정부: 사회가 부담해 온 비용을 기업에 요구
  • 15억 인구의 환경/에너지 비용 급상승은 필연

투자목적 전환: 시장 위주, 가공으로 보완

  • 중국의 변화: 세계의 공장 → 세계의 시장

현지시장의 감지(Market Sensing) 기능 강화

  • 경영 각 부문에서 현지문화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

중국에서 생존하려면, 과거의 철새전략 또는 Hit and Run 전략에서 탈피

  • 즉, 과거 중국을 재고 처리의 장소(땡 처리 장소)라는 시각의 탈피
  • 미래 유망업종 진출 필요
  • 중국을 저비용 생산기지로서 접근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중국에서 제2그룹 제2창업을 이루고, 생산-R&D-마케팅의 포괄적 운영

미래의 중국: 인치 → 법치 전환, 제도화가 빠르게 진전

  • 중국 법적 제도적 변화는 지금부터 시작임을 명심
  • 법제 무시, 탈세 추구 등의 형태를 탈피해야..
  • “有关系就没关系, 没关系就有关系“ 사고방식 탈피

향후 RMB 강세는 필연적, 외환통제의 중점은 핫머니의 유입

  • 弱USD vs 强RMB: 어떤 자산을 선택할 것인가?

이전 가격을 통한 이익의 해외유보는 불리함

  • 과거: “钱进中国越少越好,钱进中国越慢越好。” (예) 산동성 청도시의 “개인 소득세 강제 집행”

新세법: 내부거래/이전가격 거래 통한 탈세행위에 대한 단속/처벌 강화

  • 소급 10년, 적발시 미납분 요구, ‘금리+5%’ 벌금 부과
  • 세무국, 매년 외자기업의 1/3에 대해 반드시 조사할 방침

내수시장 진입과 확대를 위해서는 서비스, soft value에서 경쟁우위 창출

  • 로컬 기업 대비 비용/가격 우위 확보 노력은 중국의 유통 채널이해 없이는 현실적으로 어려움
  • 제조 외의 다른 부가가치 산출활동에 주의
    • (예) R&D, 브랜드 마케팅 중시 三來一補→ OEM, ODM, EMS → OBM, Made for China
  • hard value 보다 soft value가 중요한 시대
    • (예) 화장품 파는 사람 → 아름다움을 파는 사람 장난감 파는 사람 → 즐거움을 파는 사람 카메라를 파는 사람 → 추억(그리움)을 파는 사람 몸만 치료하는 의사 → 마음부터 치료하는 의사
  • 중국기업은 서비스, soft value에서 경쟁력 부족

07 | 한중 FTA외 미래경영

  • 한중 FTA 체결에 따른 향후 변화에 지금부터 대비해야 함
    • 중국은 외국시장이 아닌 한국시장과 연동된 내수시장으로 인식 전환
    • 정부조달 시장의 확대
  • KOINA(korea+china) 경영시대 예고
    • 양국간 비관세장벽 철폐로 인한 통합전략 수립
    • 한중간 FTA는 새로운 창업의 모멘텀을 제공하는 기회
    • 변화에 합류되지 못할 경우 새로운 경영 위기 당착
  • 한미/한EU FTA에서 오는 비교우위 최대한 활용 → 한중 분업구조 고도화
    • 국제분업으로 한-중 분업의 한계 초월
    • 중국 시장진입: 무역진출로 투자진출 대체 가능

08 | 중국 내수시장 진출전략

  1. 다층화, 다원화 시장 환경에 적응하라.
  2. 과잉시장에 살아 남는 노하우를 습득하라.
  3. 미래 코드를 파악하라.
  4. 학습형 조직으로 재무장하라.
  5.  위기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라.
  6. 전략적 제휴 시스템을 구축하라.
  7. 브랜드로 승부하라.

09 | 중국 비즈니스 체크 포인트

  • 진출 제품에 대한 중국정부의 관련정책 모니터링
  • 진출 전 관련 허가증 및 라이센스 획득
  • 지적재산권 대비
  • 진출지역의 정확한 선정
  •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진출방식을 선택하라.
  • 파트너의 기업 형태를 분석하라.
  • 기업소유지배구조를 분석하라(신용조사 강화)
  • 계약 체결 상대방이 실수요인자, 대행업체인지 파악하라.
  • 중국 정책 및 법률체계를 숙지하라.
  • 계약 체결 시 신중하라.

외국 투자기업 중국 현지 자금조달 방안(“차스닥” 활용방안 모색)

외국 투자기업 중국 현지 자금조달 방안(“차스닥” 활용방안 모색)

외국 투자기업 중국 현지 자금조달 방안(“차스닥” 활용방안 모색)

중국 내 외국기업의 과실송금 절차

중국 내 외국기업의 과실송금 절차

중국 내 외국기업의 과실송금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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