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Enterprise and Administration (Business Case)


경희사이버대학교 박승찬교수님 강의 내용 정리 (13차시1강)

중국 현지화 경영사례와 리스크 관리

01 | 중국 현지화 경영사례

1) 소니 BRAVIA의 현지화 광고 사례

  • 소니 BRAVIA 미국
    • 자막 : Colour. Like no other . BRAVIA (차별화된 색상)
    • 이미지 광고
  • 소니 BRAVIA 한국
    • 남 Na : Color. BRAVIA
    • 이미지 광고
  • 소니 BRAVIA 중국
    • 남 Na : 새로 나온 브라비아 대형 TV. 51인치의 큰 화면 선명한 색상. 생생하고 실감나는 화면, 자세한 제품 설명 소니의 대형 LCD TV. BRAVIA

중국소비자와 한국소비자의 차이

  • 중국 소비자:
    • 광고로부터 정보를 얻으려는 경향이 강함
    • 따라서, 중국 광고는 제품의 기능이나 성능을 이야기하여 경쟁사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함
  • 한국 소비자:
    • 이미지를 중요시 함
    • 즉 이미지를 통한 시각의 자극이나 감성에의 소구에 많은 영향을 받음
    • 따라서 한국의 광고는 자극적인 화면이나 이야기가 있는 구조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에 각인시켜야 함

그러므로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2) 일본의 도요타

  • 가장 길고 가장 오래 사용되는 슬로건 = TOYOTA
중국-도요타

중국-도요타

3) 파리바게트의 사례

  • DIT 케익 교실 – 고객 친화적, 브랜드 이미지 제고
중국-파리바게트

중국-파리바게트

  • PPL (Product Placement) 광고와 브랜드 제고
  • “파리바게트”의 원산지?
중국-파리바게트

중국-파리바게트

  • 파리바게트의 사례: 파리바게트의 중국 내 성공 포인트
    • 2005년 중국 최우수 베이커리 명성점 선정(상하이 구베이 1호점)
    • 2006년 중국 최우수 베이커리 명성점 선정9베이지 1호점, 상하이 10호점)
    • 2007년 중국 네티즌 선정 “중국 10대 브랜드 선정
    • 2007-08년 우수 납세 기업, 2008년 노사 화합 우수 기업 선정
    • 2007-08년 HSBC 골프대회, 2008년 차이나 오픈 캐터링 부분 파트너 참여
    • 2008년 중국 AAA(품질, 서비스, 신뢰)브랜드 기업 선정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베이커리 공급업체 선정
    • 2009년 골드 베이커리 브랜드 선정
  • 파리바게트의 사례: 파리바게트의 마케팅 전략
    • 직영점: 상하이 22개점, 베이징 9개점, 티엔진 3개점 (중국 현지 고객 85%, 한국인 고객 5%, 외국인 고객 10%)
    • 캐터링 비지니스: HSBC 골프대회, 차이나 오픈 대회 기업 전시회, 단체 회의(주요 대학 세미나 등)
    • 특수시장: 웨딩 케익, 축하 케익, 스페셜 대형 케익 시장 베이징 올립픽 공급상, 2010년 상하기 EXPO 파트너 참여 계획
    • 정기 특납처: 중국 공공기관, 다국적 기업 (직업 복리용 상품)

4) 락앤락 성공사례

<Lock&Lock 중국 진출 과정>

Lock&Lock 중국 진출 과정

Lock&Lock 중국 진출 과정

  • 락앤락과 CJ홈쇼핑의 제휴
    • 락앤락 중국 내 매출액이 한국매출액을 초과하기 시작
    • 동방CJ와 함께 초기 시장 진출
    • 지금은 독자적인 유통망 구축
Lock&Lock

Lock&Lock

중국 홈쇼핑 시장 규모

  • ‘08년 현재 전국 주요 성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약 30여 개의홈쇼핑 회사가 활동 중
중국 홈쇼핑 시장 규모

중국 홈쇼핑 시장 규모

  • 중국 홈쇼핑 시장 현황
중국 홈쇼핑 시장 현황

중국 홈쇼핑 시장 현황

  • 중국 홈쇼핑 시장 발전과정
중국 홈쇼핑 시장 발전과정

중국 홈쇼핑 시장 발전과정

5) 오리온의 진출사례

오리온의 진출사례

오리온의 진출사례

  • 오리온의 중국 내 진출현황
오리온의 중국 내 진출현황

오리온의 중국 내 진출현황

  • 오리온의 지역별 진출 전략
오리온의 지역별 진출 전략

오리온의 지역별 진출 전략

  • 오리온의 품목 확대 전략
오리온의 품목 확대 전략

오리온의 품목 확대 전략

6) 코오롱의 진출사례

코오롱의 진출사례

코오롱의 진출사례

  • 코오롱의 백화점 입점 현황
코오롱의 백화점 입점 현황

코오롱의 백화점 입점 현황

  • 코오롱의 마케팅 사례
코오롱의 마케팅 사례

코오롱의 마케팅 사례

기타 의류 브랜드 진출 사례

기타 의류 브랜드 진출 사례

기타 의류 브랜드 진출 사례

7) 롯데마트의 진출사례

  • 롯데마트의 진출 현황
    • 現地소싱事務所開設
      • 2004年2月: 上海소싱事務所開設
      • 2005年5月: 深川소싱事務所開設
    • 現地代表事務所開設
      • 2007年3月瀋陽/濟南代表事務所開設, 2007年8月靑島代表事務所開設
      • 2008年上半期북경사무소, 靑島/심양 法人設立MAKRO 북경 및 천진 8개 점 포 인수
  • 롯데마트의 매장 현황
롯데마트의 매장 현황

롯데마트의 매장 현황

  • 롯데마트 왕징점 OPEN 全
롯데마트 왕징점 OPEN 全

롯데마트 왕징점 OPEN 全

롯데마트 왕징점 OPEN 全景

롯데마트 왕징점 OPEN 全景

  • 롯데마트 중국 진출 지역 선정 전략
롯데마트 중국 진출 지역 선정 전략

롯데마트 중국 진출 지역 선정 전략

  • 롯데마트 중국 진출 지역 선정 전략
롯데마트 중국 진출 지역 선정 전략

롯데마트 중국 진출 지역 선정 전략

    • 珠江, 長江三角洲에 비해 環渤海灣地域은 할인점의 수가 적고, 외국계 할인점의 競爭이 비교적 심하지 않으며 현지 유통업은 LOCAL 國有企業위주
    • 環渤海灣地域은 韓國과 지리적 위치 및 文化的측면에서 接近性이 커, 한국 企業이 消費者 기호를 파악하는데 比較的용이
    • 山東, 療寧은 한국 자본의 投資가 가장 밀집된 地域이며, 한국자본은 이미 現地企業과 양호한 信用關係를 쌓아 한국자본의 進出과 發展에 유리
  • 롯데마트 중국 출점 전략
롯데마트 중국 출점 전략

롯데마트 중국 출점 전략

02 | 중국 시장의 리스크

중국 시장의 리스크

중국 시장의 리스크

03 | 중국 현지경영 리스크 분석 도구

주요 Risk의 구체적 내용

주요 Risk의 구체적 내용

주요 Risk의 구체적 내용

중국 현지경영 리스크 분석

중국 현지경영 리스크 분석

  • 중국의 Business System Risk를 어떻게 볼 것인가?
중국의 Business System Risk

중국의 Business System Risk

  • System Risk 분석: 현재의 중국사회는 여러 종류의 System的사고가 공존하며, 따라서 중국적 System 특징과 사회주의적 System 특징을 파악해야 함
System Risk 분석

System Risk 분석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