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ies of Chinese Region Market (Regional Economy)


경희사이버대학교 박승찬교수님 강의 내용 정리

광서 자치구의 지리적 장점과 특징

광서장족 자치구의 지정학적 위치

  • 연해지역인 광서 장족자치구는 약 12만 9,300㎢에 달하는 북부만 해역과 1,595km에 달하는 해안선을 보유하고 있음.
  • 또한 697개의 연해섬은 그 총면적이 84만㎢이며, 그 중 가장 큰 섬인 위주도(潿州島)의 면적은 28㎢
  • 남북 폭은 약 610km, 동서 연장은 약 750km, 육지 변경선은 ,1020km
  • 전 면적의 75%가 산과 구릉 지대이고 25%가 평야, 호수, 하천으로 되어 있는 복잡한 지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서부가 높고 동남부가 낮은 지형구조
광서장족 자치구의 지정학적 위치

광서장족 자치구의 지정학적 위치

아세안 진출의 교두보 역할

중국 - 아세안 박람회 개최현환 및 실적

중국 – 아세안 박람회 개최현환 및 실적

광서 북부만 경제권 위치

광서 북부만 경제권 위치

광서 북부만 경제권 위치

북부만 경제권의 주요 도시 지표 및 발전 전망

북부만 경제권의 주요 도시 지표 및 발전 전망

광서 북부만 경제권 위치

광서 북부만 경제권 위치

광서 북부만 경제권 지리적 장점

남해 서북부 북위 20° 좌우의 해안지역, 중국과 베트남 양국의 대륙붕 수역에 근접

  • 북쪽으로는 중국 광서자치구, 서쪽으로는 베트남, 남쪽으로는 남해와 인접 북부만 해역은 북쪽으로 광서자치구 남부 해역과 동쪽으로 광동성 雷州半島, 동남쪽으로는 해남성, 서남쪽으로는 베트남 북부 연해지역을 포함
  • 해역 면적은 약 12만 8,000㎢으로 북부만의 폭은 176해리

광동성의 잔장을 중심으로 하는 雷州半島및 베트남의 동쪽 해안선까지로 확대되면서 아시아 태평양의 지역 경제합작 개발구에 대한 개념으로 확장되면서 “汎북부만경제권” 의 개념이 형성

  • 汎북부만 해역의 중국 광동성 雷州半島, 해남성 서부지역, 광서자치구 남부연해지역 및 베트남 북부 연해지역을 둘러싸는 경제권을 의미
  • 汎북부만 경제권이 포함하는 구체적인 지역은 광서자치구 南寧市, 北海市, 防城港市, 欽州市그리고 광동성의 湛江市, 海南省, 베트남의 10개 도시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발 발전 경위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발 발전 경위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발 발전 경위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발 발전 경위

광서 북부만 경제권 개발 발전 경위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주요 도시 지표 및 발전 전망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주요 도시 지표 및 발전 전망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주요 도시 지표 및 발전 전망

汎북부만 경제권 개념은 광서장족자치구 刘奇葆당서기가 2006년 7월 20일 광서자치구 남녕시에 개최된 “환북부만 경제협력 포럼”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지리적 개념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지리적 개념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주요 기능

북부만을 거점으로 “삼남(서남, 화남, 중남)” 지역에 경제적 서비슬 지원하고, 동남아를 연결할 수 있는 주요 통로 역할, 중국-아세안 물류 기지, 비즈니스 기지, 가공제조기지 및 정보교류 기지의 역할

  • 국제지역 경제협력 기능
  • 서부대개발 전략기지로서의 기능
  • 중국 연해경제 발전의 새로운 중심축 기능

1) 경제협력 기능

국제지역 경제협력 기능으로서, 중국-아세안간 FTA 체결로 현재 자유무역단지 구축 중, 2010년 완공 예정

  • 화남, 서남경제권과 아세안 경제권이 결합되는 중요 지역으로 중국-아세안, 범북부만, 메콩강 경제유역, 중국-베트남간 兩廓一圈(Two Corridors One Circle),, 범주강 삼각주, 서남 6개 성 지역 등 지역협력의 교차점이 되는 지리적 잇점

Tip)

兩廓一圈(Two Corridors One Circle)은 중국-베트남 양국정부가 제시한 중국- 베트남 양국간 전략적 협력 프로젝트: “2개의 경제회랑과 하나의 경제권” 의미 兩廓(Two Corridors) : 광서 남녕시-베트남 谅山-河内(하노이)-海防- 广宁경제권과 운남성 昆明(곤명)-老街-海防경제권을 말함. 一圈(One Circle): 북부만 경제권

동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협력영역 : 철도, 고속도로, 및 항구 등 기초 인프라 건설협력, 화물 및 여행객 운송, 자원개발 및 가공협력, 수출입 무역, 농업, 공업, 여행업, 어업 및 천연오일가스 협력 등 북부만 건설의 전면적 협력 강화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지리적 개념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지리적 개념

중국-아세안 간 M형 경제협력

한편, 최근 중국-아세안 간 진행되고 있는 “一轴两翼협력(One Axis, Two Wings Cooperation)” 구상도 광서 자치구를 중심으로 발전

  • 一轴两翼은 메콩강 유역의 2개 경제권과 광서자치구 남녕-싱가폴을 잇는 1개의 경제권을 의미
  • 즉, 해상경제협력(Marine Economic Co-operation), 육상경제협력(Mainland Economic Co-operation), 메콩강 유역협력(MEKONG Sub-region Co-operation)을 의미. 첫 영문 이니셜을 따서 중국-아세안간 “M형권역 경제협력 전략”라고 부르기도 함
  • 一轴(One Axis) 은 남녕-싱가폴을 경제회랑으로 중국-아세안을 연결하는 축으로 전체 泛북부만 서안의 중국 광서자치구, 베트남, 캄보디아(혹은 라오스 경유), 태국, 말레시아 및 싱가폴 등 7개 국가와 지역을 관통하는 경제권을 의미. 이 지역은 고속도로 및 철로 등이 연결되는 경제회랑이 되고, 향후 남녕시와 아세안 6개 국가의 수도와 연결한다는 구상
  • 两翼(Two Wings)는 一轴서측의 메콩강 구역과 一轴동부의 범북부만 경제구역 일대

2) 전략기지로서의 기능

서부대개발 전략기지로서의 기능, 북부만 경제구는 서부지역 중 유일한 연해지역으로 서남지역에서 가장 빠르고 편하게 바다로 나갈 수 있는 통로

  • 중국정부의 <서부대개발 11.5 규획> 중 3대 중점 발전 경제구는 ‘成渝경제구’와 ‘關中-天水경제구’, ‘북부만 경제구’로서, 成渝경제구는 사천성 成都와 重慶직할시를 묶어 새로운 경제개혁 시험구로 지정한다는 것이고, 關中-天水경제구는 섬서성 서안을 중심으로 咸陽, 寶鷄, 銅川, 渭南, 楊凌, 天水 등 교통 중추지역과 중심도시를 잇는 경제구를 말함

3) 중국 연해경제 발전의 새로운 중심축 기능

중국 연해경제 발전의 새로운 중심축 기능으로서, 중국 18,000km 이상의 대륙 해안선에서 이미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발해만 경제권 및 양안 지역은 이미 경제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중국에서는 이러한 연해경제권을 “兩角兩灣兩岸”이라고 부른다. 兩角는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지역을 의미하고, 兩灣은 발해만 경제권과 북부만 경제권을 의미하고, 兩岸은 중국 내륙과 대만 권역을 의미

광서 북부만 경제권의 발전 전망

1) 북부만 경제구를 도시지구, 농촌지구, 생태지구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

  • 도시지구, 농촌지구 및 생태지구의 면적은 전체 북부만 경제구 총 면적의 3%, 56% 및 35%를 차지함.
  • 남녕, 欽州-防城港, 북해, 鐵山港(龍潭), 東興(凭祥) 등 5개 기능 단지로 구분하여 각기 다른 발전을 모색

2) 북부만 경제구를 중국-아세안 지역간 협력의 기초 위에 “3个基地및 1个中心”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

  • 3个基地: 물류기지, 비즈니스 무역기지 및 가공 제조기지 의미
  • 1个中心: 정보교류 중심지역 의미
  • 동 전략을 통해 광서 및 서부경제발전의 주요 중심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 또한 석유화학, 제지, 야금, 경공업, 하이테크 기술, 해양산업 등 6대 산업을 구축하여 欽州港공업단지, 企沙공업단지 및 鐵山港공업단지를 집적화시켜 현대화된 제조단지로 발전시킬 전망

3) 교통 기초 인프라 구축을 통해 국제 통로기능역할 확대

  • 인프라 구축을 통해 인접지역인 광동, 귀주, 운남, 호남성과 아세안 국가간 현대화된 물류교통 운수망을 구축하여 고속도로, 철도, 항공통로의 중심지로 성장

4) 국내 산업기지 이전과 국제협력의 시범지역 기능

광서 북부만 경제권 건설에 따른 호기

현재 북부만 경제구 내 7개의 “1,000만 프로젝트”와 2개의 “1,000억 프로젝트 진행 중”

  • 7개의 1,000만 프로젝트는 1,000만 톤의 철강생산, 1,000만 톤의 정유시설 건설 등의 목표를 의미하고, 1,000억 프로젝트는 경제구 내 전자공업 생산총액을 1,000억 위엔 규모로 끌어올리고 1,000억 위엔 이상의 자금을 철도, 항만 등 물류건설비로 투자한다는 전략
광서 북부만 경제권 건설에 따른 호기

광서 북부만 경제권 건설에 따른 호기

광서 북부만 주요 클러스터

광서 북부만 경제구를 도시, 농촌 및 생태 지역군으로 구분하고, 1,595km의 해안선을 따라 항구 및 공업 단지, 도사건설단지, 관광단지, 양식 해안선 단지 등

광서 북부만 주요 클러스터

광서 북부만 주요 클러스터

5대 지역별 Cluster

  • 남녕 클러스터 : 남녕도심 및 주변 중점 개발구, 도시건축, 하이테크 산업, 가공제조업, 비즈니스 및 금융, 전시회, 물류, 보세물류센터 등
  • 欽州/防城港클러스터 : 欽州, 防城港도심과 임해 공업구 및 연해 지역 개발, 주요 항만을 이용한 물류사업, 보세항구 건설, 임해 중화학공업, 항구 물류를 기반으로 한 가공제조기지 및 물류 기지 건설
  • 北海클러스터 : 북해 도심, 合浦縣도심 및 주변 중점개발구, 연해 및 국경 관광업, 전자정보산업, 바이오 산업, 해양개발 등 하이테크 산업 및 수출가공구. 수출 가공구 보세물류기능 확대, 생태환경 보호산업 등
  • 铁山港(龍潭) 클러스터 : 북해시 철산항구, 옥림시 龍潭鎭등 지역의 심수 해안선과 광동성 인접의 장점을 활용한 산업이전, 철산항구의 버드 및 심수 항로 중점 개발, 해협 양안(옥림) 농업 합작 시험구 개발
  • 東兴(凭祥) 클러스터 : 防城港東兴市, 崇左凭祥市도심과 변경경제합작구 및 주변 중점 개발구, 아세안 육해 통로의 관문역할, 변경수출가공, 비즈니스 물류 및 변경여행산업,凭祥경제 기술합작구 기능 확대, 凭祥변경종합 보세구 구축 등
변경 합작구/관광산업 개발구

변경 합작구/관광산업 개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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